티스토리 뷰

728x90

첫 AI 면접이었고 크게 준비한 적이 없었던 만큼 결과는 역시나 '불합격'이지만 다음 기회에는 조금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남기는 후기. 

 

AI 인적성 (마이다스아이티)

AI 인적성 검사는 마이다스아이티의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한미약품 외에도 국내 여러 기업들의 인적성을 대행해줄 정도로 기술력은 인정받는 기업 같습니다.  

 

서류에 합격할 경우 AI 인적성 검사와 관련된 안내사항을 정리해서 메일로 보내줍니다. 수요일에 메일을 받고 바로 다음날인 목요일부터 시작이 돼서 좀 촉박하다고 느꼈지만 일요일 전까지만 완료하면 돼서 목, 금, 토요일에 준비를 할 뒤 일요일에 완료했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은 서류합격

 

*시작 전 준비 Tip*

 

1. 카메라 - 컴퓨터는 따로 구매해야하지만 노트북의 경우 대부분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2. 이어폰 -  블루투스도 괜찮지만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는 만큼 유선 이어폰을 추천!

3. 마이크 - 따로 구매하셔도 괜찮지만 이어폰에 달려 있는 마이크로도 충분합니다

4. 네트워크 연결상태 -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와이파이 빵빵한 곳에서 진행할 것

5.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환경 - 60~80분 정도 진행되는 만큼 방해받지 않고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하기

6.  단정한 복장 -  복장 제한은 따로 없지만 적당한 긴장감과 마음가짐을 위해서 단정한 복장 추천

7. 모의테스트 실시 - 메일의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모의테스트를 응시할 수 있으니 연습을 위해 추천

 

*AI 인적성 검사*

 

자기소개 -> 해당 직무 지원동기 -> 지원자의 장단점 -> 성향파악 -> 상황대처 -> 보상선호

-> 전략게임 -> 심층대화 -> 영어면접(필요 직무)

 

모든 질문에는 준비시간(30초)과 답변시간(60초~90초)이 주어집니다.  

 

1. 자기소개, 지원동기, 장단점

위 세 질문은 공통 질문입니다. 질문이 미리 주어진만큼 철저히 준비하셔서 망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AI는 글의 내용을 100% 파악할 수 있는 기술력이 갖추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기업 피셜)

내용의 완전함보다는 표정, 발음, 속도 등을 통해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밝은 표정침착한 목소리를 시종일관 유지하면 AI가 조금 더 좋게 봐주겠죠? 

 

2. 성향 파악

기존의 인성검사와 비슷합니다. '매우 그렇다'부터 '매우 아니다'로 이루어진 6단계 중 한 가지 답변을 선택하시면 되고 시간제한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문제를 풀다 보면 난데없이 OO협약, OO제도에 대해 묻는 함정 질문들이 있는데 모르신다면 아는 척하는 대신 솔직히 답변하셔야 합니다. (끝나고 검색해보니 있지도 않는 협약이었음...)

 

3. 보상 선호

즉시 수령, 일정 시간 후에 수령 가능한 두 가지 선택지를 제안합니다. 양쪽 숫자의 크기와 기다리는 시간에 변화를 주어 지원자가 보상 선호 정도(?)를 조사합니다. 지원자의 목표에 대한 인내심(?) 혹은 끈기(?)를 묻고 싶은 건가 싶지만, 솔직히 말해서 가장 애매했던 파트 중 하나였으며 각자의 가치 기준에 따라 답변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4. 전략 게임

AI 인적성의 꽃이라 불리며 10개의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을 통해 지원자의 순발력, 판단능력, 이해력, 위험관리능력 등을 측정합니다. (라고 하지만 솔직히 잘 모르겠다...)

미리 연습이나 공부가 필요할 정도로 어려운 게임은 없습니다. 하지만 알고 응시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차이가 크기 때문에 유튜브나 모의테스트를 통해 미리 숙지를 하고 시험에 응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심층대화

앞의 답변을 바탕으로 각자에게 맞는 질문이 주어집니다.

제 질문을 말씀드리자면,

'본인은 직관적인 편인가요, 이성적인 편인가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부분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미리 준비할 수는 없지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한 모습으로 답변해야 AI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6. 영어면접

영어면접은 직무별로 상이한데 제가 지원한 본사/플랜트(글로벌, 관리)는 영어역량이 필요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실시했습니다.

질문으로는

'최근에 경험했던 고난은 무엇이었고 이를 극복한 자신만의 방법은?'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있다면?'

크게 어렵지 않은 질문이었지만 영어로 답변해야 하는 만큼 조금은 까다로웠습니다.

 

  

*제가 공부하며 궁금했던  FAQ*

 

Q. 화면의 대본을 보고 읽어도 되나요?

A. 카메라 테스트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눈 굴러가는 게 생각보다 잘 보입니다. AI가 그걸 못 볼리도 없고 감점 요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암기를 하시거나 정 안되시면 핵심 단어 정도만 적어두세요. (그런데 읽고 합격한 사람도 있긴 하데요)

 

Q. 복장은 어떻게 입어야 하나요?

A. 복장은 자유입니다. 하지만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하기 위해서 저는 정장을 입었습니다. 개인 취향이지만 복장을 입을 때 여러분이 어떤 마음가짐이었는지 떠올려보면 공감이 되시지 않을까요? 

 

Q. 면접관이 제 영상을 보나요?

A. 지원자가 많은 만큼 모든 영상을 보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대신 AI가 1차적으로 선별한 지원자 중에서 몇몇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 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냥 모든 영상을 보고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면접에 임했습니다. 

 

Q. 특정 키워드를 많이 언급하는 게 좋나요?

A. 요건 초창기에 ~카더라로 많이 떠돌아다니던 말인데, 직접 마이다스아이티 담당자와 인터뷰를 한 결과 거짓이라고 합니다. 

 

Q. 면접 도중에 중단할 수 있나요?

A. 중단은 어렵지만, 저 같은 경우는 제가 실수로 꺼버려서 중단된 적은 있습니다. 다행히 재접속하면 중단되었던 부분부터 이어서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2번부터는 취소가 되는 만큼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만  기술적인 이유일 경우 마이다스아이티 쪽에  문의를 주시면 해결을 도와주십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가장 인간의 역량을 요구하는 채용시장까지 AI가 도입되었다는 점이 흥미로우면서도 의심스럽지만 뭐 어쩌겠습니까, 취준생은 그저 준비할 뿐 :)

 

모두 꼭 원하시는 결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